subSTT


해당 게시물을 인쇄, 메일발송하는 부분 입니다.
의 게시물 상세내용 입니다.
광명진언 기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1-22 조회수 10482

광명진언 기도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타야 훔

 

 

1. 광명진언이란?

 

광명진언은 비로자나부처님의 진언이요, 모든 불보살님의 총주(總呪)이며, 부처님의 한량없는 자비와 지혜의 대광명으로 살아있는 이와 죽은 이 모두에게 새로운 태어남을 얻게 하는 신령한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수억 겁 동안 어둠에 휩싸여 있던 동굴도 작은 촛불 하나를 밝히면 순식간에 어둠이 사라지고 밝아지듯이, 아무리 깊은 죄업(罪業)의 어둠이 마음을 덮고 있더라도 부처님의 광명이 비치면 저절로 확 깨어나게 된다는 것이 이 진언을 외워 영험을 얻는 원리입니다.

 

중국에서 해동의 석가모니부처님이라고 불리는 원효스님께서는 유심안락도(遊心安樂道)에서 광명진언의 공덕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강조하셨습니다.

 

만일 중생이 이 진언을 두 번이나 세 번, 또는 일곱 번을 귀로 듣기만 하여도 죄업이 소멸된다. 또 중생이 십악(十惡)과 오역죄(五逆罪)와 사중죄(四重罪)를 지어서 죽은 다음 악도에 떨어질지라도 이 진언을 외우면 능히 해탈을 얻을 수 있다.

특히 그릇에 흙이나 모래를 담아놓고 이 진언을 108번 외워 그 모래를 시신 위에 흩거나 묘지 또는 묘탑(墓塔) 위에 흩어주면 비로자나부처님의 광명이 망인에게 이르러 모든 죄업을 소멸시켜 줄 뿐 아니라 서방 극락세계의 연화대로 인도하게 된다.”

 

실제로 원효스님은 가지고 다니는 바가지에 항상 강변의 깨끗한 모래를 담아 광명진언을 108번 외운 다음, 그 모래를 묘지나 시신 위에 뿌려주어 영가를 천도했다고 합니다.

우리 불자들도 성묘 또는 묘사를 지내러 갈 때 이러한 모래를 준비하여 조상들의 묘위에 뿌려주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집안에서 상()을 당했을 때, 절에서 49재를 지냄과 동시에 그 49일 동안 집에서 매일 광명진언을 외워주면 매우 좋습니다. 망인(亡人)의 사진 앞에 앉아 입으로 광명진언을 외우면서 마음으로 극락왕생을 기원하면, 틀림없이 크나큰 영험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광명진언은 돌아가신 영가에게 좋은 진언이지만 광명진언이 수록되어 있는 불공견삭신변진언경이나 불공견삭비로자나불대관정경에 보면 살아 있는 사람에게도 광명진언의 영험이 매우 크다고 설하고 있습니다.

 

이 진언을 외우는 사람은,

- 다생다겁의 업장(業障)을 소멸하여 지혜를 얻고,

- 자유 자재함을 얻으며,

- 장수함은 물론 행복한 삶을 영위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이 광명진언을 꾸준히 외우게 되면,

- 세세생생 불국토에서 자유롭게 노닐 수가 있고,

- 연꽃처럼 청정한 삶을 누리며,

- 불변의 대금강심(大金剛心)을 얻을 뿐 아니라,

- 물러남이 없는 불퇴전(不退轉)의 지위에 올라

대해탈법륜을 능히 굴릴 수 있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광명진언이 부처님의 대지혜광명으로 죽은 자나 산 자 모두에게 영험이 있는 대해탈의 진언임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병든 사람이 광명진언을 직접 외우거나, 병든 이를 위해 이 광명진언을 외우면 능히 쾌차할 수가 있으며, 수험생, 고시생, 취업준비생, 사업가 등이 이 광명진언을 외우면 능히 앞길이 열리게 됩니다. 부처님의 대지혜광명이 를 비춤과 동시에 앞날을 비추어주기 때문입니다.

 

또 한 가지 광명진언을 외워 크게 영험을 얻는 경우는 영가(靈駕)의 장애가 있을 때입니다. 영가의 장애가 있어 원활한 삶을 이루지 못할 때 광명진언을 외우면 큰 효험을 볼 수가 있습니다. 꿈에 죽은 영가가 찾아와 잠을 잘 이루지 못한다든지, 병이 들어 병원에 가도 특별히 이상한 곳이 없다고 하면, ‘영가의 장애가 아닌가하고 의심합니다. 또 사업하는 분들이 일마다 꼬이고 장애가 있으면 조상 탓을 하는데 답답한 마음에 점집을 찾아가면, 죽은 일가친척이나 제삿밥을 받아먹지 못하는 조상을 들먹이면서 굿을 할 것을 강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처님의 법을 따르는 불자들은 부처님께서 우리를 위해 마련해놓은 적절한 방법으로 현재의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점집을 다니거나 굿을 하는 등의 미신(迷信)에 빠져서는 안 됩니다.

만일 지금의 에게 영가의 장애가 있다면 3.7(21)을 기한으로 정해, 매일 자기 전에 향 하나를 피워놓고 30번씩만 광명진언을 외워도 영가의 장애는 저절로 풀립니다. 장애가 풀릴 뿐만 아니라, 오히려 지금까지 방해를 하던 영가가 도와주기도 합니다. ‘부처님의 대자비와 대지혜로 영가를 천도해주겠다는 마음으로 광명진언을 외우면 그 어떤 영가라도 좋은 곳에 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만약 선대조상이나 돌아가신 가족, 친족, 친구들 가운데 마음에 걸리는 이가 있으면 삼칠일 정도의 기한을 정하여 광명진언 기도를 해 주십시오. 그리고 유산, 낙태 등으로 마음에 걸리는 경우에도, 인연이 닿지 않은 그 영가를 위해 광명진언 기도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상을 위해, 영가의 장애가 있을 때, 앞날의 성취를 기원할 때, 업장을 소멸하고 깨달음을 이루고자 하는 불자라면 광명진언 기도를 꼭 한 번 정성껏 해 보십시오. 큰 가피가 있을 것입니다.

 

 

2. 광명진언의 뜻과 관상하는 법

 

원래 진언의 뜻은 풀이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역사적으로 진언을 매우 중요시 했던 밀교에서는 진언의 각 글자들을 풀이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뜻을 잘 알아야 관()하는데 도움이 되고 보다 빨리 성취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명진언은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타야 의 아홉 가지 단어로 되어있습니다. 이 진언 속에는 북방에 항상 계시는 불공성취불, 중앙에 계시는 비로자나불, 동방의 아촉불, 남방의 보생불, 서방의 아미타불의 명호가 모두 들어 있는데, 아홉 가지 단어를 합치면,

 

이 우주 법계에는 어디에나 어느 때에나 영원하며, 진실하며, 행복과 자유 그 자체인 법신불의 대광명이 가득하오며, 나 또한 무엇이든 하고자 하는 대로 이루어 준다는 마니보주요, 연꽃이요 광명의 존재입니다. 이제 부처님의 대자비광명 속에서 참된 나의 불성을 개발하여 생사윤회를 벗고 참다운 깨달음을 성취하겠노라.”는 뜻이 됩니다.

 

우리는 광명진언을 외울 때 관()을 잘 해야 합니다.

대법계에 가득하신 부처님께서 에게 대광명을 비추어 주시는 가운데, 연꽃 위에 앉은 내가 대광명을 발하고 있는 모습을 관상(觀想)하며 진언을 외우는 것입니다. 곧 스스로가 마니보주요 연꽃이요 광명임을 관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영가를 위해 기도할 때는 부처님께서 비추어주시는 대지혜, 대자비광명을 받고 있는 영가가 극락세계의 연꽃 위에 앉아 빛을 발하고 있는 모습을 관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사실적인 모습을 떠올리는 관을 하기가 처음에는 쉽지 않겠지만, 차츰 하다보면 쉽게 이루어집니다. 꼭 관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관을 하게 되면 그 성취가 훨씬 빨라지느니만큼 잘 익혀 보시기 바랍니다.

 

부디 광명진언의 참뜻을 알아서 기도를 여법하게 행하여, 부처님의 큰 가피를 입고 대광명이 충만한 삶을 사시기를 깊이 축원 올립니다.

 

나무아미타불.

 

 

    

download :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   기도는 불교의 근본수행
다음글 :   수월관음도
리스트
게시물 수 : 337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337 수월관음도   관리자 23.04.19 1,630
336 행복의 길   관리자 23.03.12 1,601
335 처음도 끝도 부처님 법답게   관리자 23.02.23 1,470
334 염불수행자의 수행   관리자 23.01.11 1,555
333 사성제 법문   관리자 21.01.01 4,730
332 오만   관리자 20.06.20 5,351
331 조계사 윤사월 초하루 법문   관리자 20.05.30 5,472
330 오탁악세와 약사여래불 신앙   관리자 20.05.20 5,223
329 우리는 공양올리기 위해 존재한다   관리자 20.04.18 6,428
328 상생   관리자 20.04.14 4,700
1 [2] [3] [4] [5] [6] [7] [8] [9]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