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TT


해당 게시물을 인쇄, 메일발송하는 부분 입니다.
의 게시물 상세내용 입니다.
칠월칠석 기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8-20 조회수 5404

칠월칠석 기도

 

 

칠석의 유래

 

먼 옛날 옥황상제(玉皇上帝)에게는 베 짜는 일만 하는 예쁜 직녀라는 딸이 하나가 있었습니다. 어느 날 직녀는 베짜는 일을 잠시 중단하고 창밖을 내다보며 쉬고 있다가 무심코 은하수 건너편에 소와 양을 몰고가는 한 청년을 보고 첫눈에 반해 버렸습니다. 직녀는 곧 옥황상제에게 달려가 그 청년과의 결혼을 허락해 달라고 했습니다. 옥황상제도 견우가 마음에 들어 혼인을 시켜 주었습니다. 결혼 후 두 사람은 너무나 사랑한 나머지 잠시도 떨어져 있으려 하지 않고, 해야 할 일도 제대로 하지 않았습니다.

 

하늘나라에서는 사람들의 옷이 부족해지며 혼란스러워졌고, 견우의 소와 양들은 병에 걸리고 농작물들도 말라죽어 땅의 세상도 어지러워졌습니다. 옥황상제는 화가나 직녀는 은하수서쪽에서 베를 짜게 하고 견우는 동쪽에서 살도록 명을 내렸습니다. 견우와 직녀는 용서를 빌었지만 옥황상제의 마음은 움직이지 않았고 대신 일년에 한번 음력 칠월 칠일에 만날 수있게 해주었는데 이 날이 바로 칠석(七夕)날입니다.

 

견우와 직녀가 일년동안을 기다렸다가 만나기 위해 나왔으나 은하수가 두 사람 사이를 가로막고 있어 직녀가 애태우며 울고 있었습니다. 이를 본 까마귀와 까치들이 불쌍히 여겨 곧 서로의 날개를 펴서 다리를 만들어 두 사람을 만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그 다리를 까마귀 오(), 까치 작()자를 써서 오작교(烏鵲橋)라고 했습니다.

 

칠석이 되면 두 남녀의 슬프고도 애틋한 사랑에 감복한 까치와 까마귀들은 은하수로 날아가 두 사람이 상봉하는 다리가 되었습니다. 은하수로 날아가 다리구실을 한 까마귀와 까치는 머리가 밟혀 모두 머리가 벗겨졌고, 그날은 이 세상에 까마귀와 까치는 볼 수 없었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옵니다.

 

칠석날에는 대부분 비가 오거나 흐린 경우가 많은데 이는 견우와 직녀가 만나서 기쁨의 눈물을 흘리기 때문이라고 하며, 또 맑은 날이라 해도 견우와 직녀가 만날 때쯤이면 한 조각 구름이 생겨나 그들의 수줍음을 가려주고 해어지는 슬픔의 눈물을 뿌린다고 전해집니다.

 

이 슬픈 사랑의 전설이 고구려 벽화 중에도 발견된 것을 보면 삼국시대 이전부터 있었던 역사가 깊은 전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랑도 서로의 일에 성실할 때 만 아름다운 것이고 영원하다는 교훈이 담긴 이야기입니다.

 

 

칠석기도

 

불교에서는 음력 77, 곧 칠석이 되면 치성광 부처님께 정성 어린 공양을 올립니다.

가족 모두가 수명 장수하게 하여 주시고 자손들이 대대손손 찬성하게 해달라고 몸과 마음을 모아 간절히 기원 드립니다.

 

아시다시피 불교에서는 참으로 많은 불보살님들이 계십니다.

그 중 한 분인 치성광 부처님은 일광(日光)보살과 월광(月光)보살을 좌우 보처 보살로 하시고 북두칠성인 칠성군과 그 보처 28(宿) 및 많은 성군들을 휘하에 거느리고 계십니다. 치성광 부처님께서는 특히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십니다.

 

그러므로 칠석에 즈음하여 성대한 재를 열어 부처님의 불가사의한 신통력으로 모든 재앙을 소멸하고 수명장수를 주십사 기원하는 것입니다.

 

또 더러는 노래를 하고 악기를 연주하고 혹은 글을 잘 쓰는 등의 손재주, 솜씨를 기원하기도 한 것이 칠석이었습니다. 조선 말기만 해도 칠석이면 나라 곳곳의 사찰들이 재를 올리느라 밤을 낮인 양 환히 밝히곤 했답니다.

 

가내 태평을 빌고 자손창성과 수복을 기원하는 인파는 불과 7일 뒤인 우란분절에 까지 그대로 연결되었습니다. 또 이어 팔월대보름이 다가오니 칠월과 팔월 이 기간 동안은 가히 온 나라가 흥겨운 잔칫집 바로 그것이었을 것이라 짐작합니다.

 

사실 칠월 칠석은 우리 민족의 시조라는 "아반이""아만이"의 전설에서 유래된 우리의 오랜 민속일 입니다. 민족의 영산이라는 백두산이 가장 가까운 함경도 지방에서 전해 오는 그 전설은 [태백유사(太白遺事]란 고서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득한 옛날 한 사나이와 한 여자가 있었습니다.

이들은 천하(天河:만주 송화강 상류)의 동녘과 서녘에 있으면서 처음에는 서로 오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세월이 지나면서 얼굴을 익힌 듯 오가기를 몇 차례, 급기야 짝을 지어 자손을 세상에 퍼뜨렸습니다."

 

이 이야기 속의 남자는 "아반이", 여자는 "아만이"로 이들이 처음 만난 날이 바로 음력 77일 저녁이어서 칠석(七夕)이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같은 이야기가 세월이 지남에 따라 신화(神話)로 변형되고 다시 견우와 직녀의 전설로 오늘에 전해 옵니다. 지금도 함경도 지방에서는 남자를 "아반이"가 변화된 아바이로, 여자는 "아만이"가 아마이로 불리고 있으니 참으로 재미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리고 보면 칠석은 우리들의 시조인 곧 조상을 기리는 후손들의 축제일이나 다름없었습니다.

이것이 민간 신앙의 형태로 또 불교가 전래된 이후에는 불교신앙의 한 형태로 점차 발전해 온 것입니다. 오늘날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등 이름 모를 서양의 풍습을 따르는 젊은이들을 보면서 우리의 전통적인 아름다운 풍습인 칠석날은 왜 발전시키지 못하나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칠석 때는 산 사람을 위해서 축원을 하고, 백종 때는 조상님을 위해서 축원을 한다고 합니다. 칠석에 정진하여 마음을 깨끗하게 맑혀서, 그 밝은 마음으로 백종 때 조상님들의 마음을 더불어 밝히면 조상님들께 은혜 갚은 일이 됩니다.

 

조상님들께 지은 묵은 빚을 다 갚는 일인 겁니다. 그런데 빚을 갚으려면 재산이 있어야 하기에 우선 우리 불자들은 마음을 청정하게 닦고 선행하는 공덕을 많이 지어야 하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

혜총스님 / 감로사 주지. 실상문학상 이사장

download :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   대학입시 백일기도
다음글 :   수월관음도
리스트
게시물 수 : 337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267 성공하기 위한 열 가지 열쇠   관리자 18.10.10 4,271
266 꿀만 따 가시라   관리자 18.10.04 4,211
265 구렁이 뼈를 묻어주다   관리자 18.10.01 4,178
264 49재와 영가시식   관리자 18.09.21 5,066
263 자살(부산여성뉴스칼럼)   관리자 18.09.17 4,626
262 참회로 추한 얼굴을 벗다   관리자 18.09.10 4,278
261 부산항(부산여성뉴스 칼럼)   관리자 18.09.03 4,087
260 제4회 만해통일문학축전 축하법어   관리자 18.08.31 4,233
259 미묘 비구니의 인과   관리자 18.08.27 4,635
258 칠월칠석 기도   관리자 18.08.20 5,404
[1] [2] [3] [4] [5] [6] [7] 8 [9]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