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TT


해당 게시물을 인쇄, 메일발송하는 부분 입니다.
의 게시물 상세내용 입니다.
염불하는 열 가지 마음(念佛十種心)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10-17 조회수 5535

염불하는 열 가지 마음(念佛十種心)

 

 

노는 입에 염불한다.’는 말이 있듯이 평소 염불을 꾸준히 하면 저절로 마음이 안정이 되고 환희심이 생기는데, 가장 손쉬운 수행법 중 하나인 염불念佛은 말 그대로 부처님이나 보살님의 이름과 모습을 끊임없이 마음에 집중함으로써 번뇌와 망상을 없애고 깨달음을 이루어 불국정토에 왕생하는 수행방법입니다.

 

염불의 종류는 법신불인 부처님을 생각하는 법신염불, 부처님의 공덕을 생각하는 관념염불, 부처님과 보살님의 명호를 입으로 부르는 칭명염불이 있습니다. 다양한 염불법 중에서 칭명염불이 주가 되었는데, 염불의 염이 억념(憶念), 작의(作意) 등의 의식작용을 의미하듯이 생각이 소리와 결합되어 일념이 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래서 염불도 다른 일체의 잡념이나 생각이 없이 오직 부처님을 향한 마음으로 큰 서원을 세우고 정진해야 합니다.

 

큰소리를 내서 하는 고성염불에는 다음과 같은 열 가지 공덕이 있습니다.

먼저 수면이 없어지고, 천마가 두려워하고, 염불소리가 주위에 널리 퍼지고, 삼악도의 고통을 없애고, 잡다한 소리가 들어오지 못하고, 염불하는 마음이 흩어지지 않고, 용맹스런 정진심이 나오고, 제불이 기뻐하며, 삼매력이 깊어지고, 정토에 왕생하게 됩니다.

 

<보적경(寶積經)>에 염불하는 사람의 열 가지 마음이 나와 있습니다.

 

첫째, 무손해심(無損害心)

염불할 때 염불하는 사람은 모든 사람에게 대자(大慈)한 마음을 항상 일으키어 손해(損害)를 더하지 않고 쾌락을 준다는 마음을 일으켜 염불하므로 무손해심이라 합니다.

 

둘째, 무핍뇌심(無逼惱心)

염불하는 사람은 신심이 안정되어 모든 중생에 있어 대비(大悲)한 마음을 항상 일으키어 번뇌하고 앓는 사람을 불쌍히 여기고 고통에서 해탈시키겠다는 마음으로 염불하므로 무핍뇌심이라 합니다.

 

셋째, 낙수호심(樂守護心)

염불하는 사람은 부처님이 말씀하신 정법을 마땅히 신명을 아기지 않고 수호하며 사랑하고 아기는 마음을 항상 가지므로 낙수호심이라 합니다.

 

넷째, 무집착심(無執着心)

염불하는 사람은 항상 지혜로써 모든 일체의 법을 관찰하며, 한 가지 사물에 고집하여 집착하지 않는 마음을 냄으로써 무집착심이라 합니다.

 

다섯째, 기정의심(起淨意心)

염불하는 사람은 능히 세간(世間)에 섞인 물든 법을 떠나며 다시 이양(利養) 등의 일을 떠나 항상 스스로 만족함을 알아 청정한 마음을 일으키므로 기정의심이라 합니다.

 

여섯째, 무망실심(無忘失心)

염불하는 사람은 정토(淨土)에 태어나길 구하며 부처님의 갖가지 지혜를 이룸에 있어 일체시(一切時) 일체처(一體處)에 처하여 생각 생각마다 정토와 불종지(佛種智)를 놓치지 않음으로 무망실심이라 합니다.

 

일곱째, 무하열심(無下劣心)

염불하는 사람은 항상 평등한 마음으로 행동하며 모든 중생을 존중하고 공경하며, 경만(輕慢)한 마음을 내지 않으므로 무하열심이라 합니다.

 

여덟째, 생결정심(生決定心)

염불하는 사람은 세간의 언론에 집착하지 않고 위없는 지혜의 길(無上菩提之心)을 깊이 바르게 믿어 마침내 혹()됨이 없는 안정된 마음을 내므로 생결정심이라 합니다.

 

아홉째, 무잡념심(武雜染心)

염불하는 사람은 닦고() 익히며() 공덕을 행하고 갖가지의 모든 선근(善根)의 마음을 항상 일으키며 일체 번뇌(煩惱)와 잡념(雜染)을 떠나게 하므로 무잡념심이라 합니다.

 

열째, 기수념심(起隨念心)

염불을 열심히 한 공덕으로 부처님의 상호(相好)를 보았다 할지라도 애착하는 마음을 내지 않으며, 무념(無念)한 가운데 항상 부처님을 염()하므로 기수념심이라 합니다.

 

염불을 하면 이렇게 큰 이익이 있습니다. 염불이 쉽다고 하지만 일념이 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옛날 중국의 감산 대사도 아미타불을 부르는 한 마디가 모든 병을 물리친다.”라고 말했고,화엄경에서도 만약 불법에 바른 마음집중을 두어 산란하지 않을 수 있다면, 당장 무량불을 본다.”라고 했습니다. 바쁜 생활 속에 틈틈이 이 좋은 염불 부디 놓지 말고 부지런히 닦아서 좋은 세상 만나시기 바랍니다.

download :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   안세고 스님의 인과因果
다음글 :   수월관음도
리스트
게시물 수 : 337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307 가사의 교훈   관리자 19.08.16 3,371
306 종교(부산여성뉴스 칼럼)   관리자 19.08.06 3,020
305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기도할 것인가   관리자 19.07.31 3,005
304 아들의 목숨 살린 두 어머니의 기도   관리자 19.07.19 3,213
303 기도가 왜 좋은가   관리자 19.07.16 3,036
302 관음보살 가피로 살아난 최승로   관리자 19.07.09 3,491
301 정치(부산여성뉴스 칼럼)   관리자 19.07.01 2,912
300 어르신   관리자 19.06.26 3,216
299 지계(持戒)생활의 중요성   관리자 19.06.19 2,830
298 부모와 자식(부산여성뉴스칼럼)   관리자 19.06.10 2,924
[1] [2] [3] 4 [5] [6] [7] [8] [9]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