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TT


해당 게시물을 인쇄, 메일발송하는 부분 입니다.
의 게시물 상세내용 입니다.
염불하기 얼마나 좋습니까?
작성자 최문철 작성일 2005-11-03 조회수 1683
연지대사 권염불문


무릇 불도를 배우는 이는, 아무리 장엄한 모습과 자취를 갖추었다고 할지라도, 오직 진실한 수행을 귀하게 여길 따름입니다. <중략>

삿된 스승을 섬기는 것은, 부모에게 효도하면서 홀로 염불하는 것만 못합니다.
나쁜 친구(魔友)를 널리 사귀는 것은, 홀로 청정하게 염불하는 것만 못합니다. 내생(來生)을 믿고 기대하는 것은, 현세에 복덕을 지으며 염불하는 것만 못합니다. 발원을 하며 재앙 해소를 기도하는 것은, 스스로 잘못을 뉘우치고 새롭게 태어나며 염불하는 것만 못합니다. 쓸데없는 잡다한 글이나 기예를 배우는 것은, 한 글자도 모르는 까막눈으로 지성스럽게 염불하는 것만 못합니다.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참선의 이치를 함부로 지껄이는 것은, 착실하게 계율을 지키며 염불하는 것만 못합니다. 요정과 귀신의 영험한 신통을 바라는 것은, 인과응보의 법칙을 올바로 믿으며 염불하는 것만 못합니다.

요컨대, 마음을 단정히 갖고 죄악을 소멸시켜(端心滅惡) 염불하는 이를 착한 사람(善人)이라 일컫고, 마음을 추스려 산만을 제거하고(攝心除散) 염불하는 이를 어진 사람(賢人)이라 부르며, 마음을 깨달아 미혹을 끊고(悟心斷惑) 염불하는 이를 거룩한 사람(聖人) 이라 이릅니다.

지극히 한가한 사람들에게 염불을 권하노니, 자녀들 시집 장가 모두 마쳐 집안 평안히 다져 놓고 한가하게 별 일 없으니, 정말 마음과 힘을 다해 염불하기 좋지 않습니까? 매일 몇 천 번부터 몇 만 번까지, 지성으로 염불하십시오.

반쯤 바쁘고 반쯤 한가한 사람들에게 염불을 권하노니, 반쯤 끝낸 듯 완전히 끝나지는 않아, 비록 아주 한가한 것은 아니지만, 바쁠 때는 바쁜 대로 일 보고, 한가한 틈을 타서 염불해도 좋습니다. 매일 몇 백 번부터 몇 천 번까지, 형편 닿는 대로 염불하십시오.

지극히 바쁜 사람들에게도 염불을 권하노니, 국사(國事)나 공무(公務)에 부지런히 종사하고 집안 일까지 분주히 돌보느라, 비록 한가할 겨를이 없겠지만, 바쁜 가운데도 한가한 틈을 엿보아, 염불을 꾸준히 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매일 이른 아침 단 열 번의 염불이나, 또는 일과 중에 몇 백 번의 염불이라도 끊이지 말고 계속하십시오. <중략>

부귀한 사람은 쓰고 지낼 재산이 넉넉히 갖추어져, 먹고 살 걱정이 없으니 염불하기에 정말 좋고, 가난한 사람은 집안이 단조로워 신경 쓸 일이 적으니 염불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또한 자식을 이미 둔 사람은 조상 제사와 가문을 맡길 수 있으니 염불하기에 정말 좋고, 자식이 없는 사람은 홀몸으로 자유자재로우니 염불하기에 정말 좋으며, 자식이 효성스러운 사람은 편안히 봉양 받을 수 있으니 염불하기에 정말 좋고, 자식이 불효 막심하면 낳아 길러준 은애(恩愛)를 떨칠 수 있으니 염불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아무 질병도 없는 사람은 몸이 건강하니 염불하기에 정말 좋고, 몸에 질병이 많은 사람은 덧없음(無常:죽음) 이 절박할 테니 염불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나이가 많이 든 노인은 남은 세월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염불하기에 정말 좋고, 나이가 적은 젊은이는 정신이 맑고 기력이 넘치니 염불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한가롭게 여유 있는 사람은 마음을 번잡하게 할 일이 없으니 염불하기에 정말 좋고, 바빠서 정신 없는 사람은 바쁜 가운데 틈을 내어 염불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출가 수행하는 사람은 세속 만물 밖에 소요유(逍遙遊)하니 염불하기에 정말 좋고, 집에 있는 거사는 세속 집안이 불타는 집(火宅)인 줄 알아 염불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총명한 사람은 정토 법문을 훤히 통달하여 염불하기에 정말 좋고, 어리석은 사람은 달리 특별한 재능이 없으니 염불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계율을 지니고 수행하는 사람은 계율이 곧 부처님의 법도이니 염불하기에 정말 좋고, 경전을 보며 수행하는 사람은 경전이 곧 부처님의 설법이니 염불하기에 정말 좋으며, 참선을 하며 수행하는 사람은 참선이 곧 부처님의 마음이니 염불하기에 정말 좋고, 도를 이미 깨달은 사람은 깨달음이 곧 부처님의 증명이니 염불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그래서 우리 모두에게 두루 염불을 권하오니, 발등에 불 떨어진 것처럼 시급히 염불하여 아홉 품계의 연화에 왕생합시다. 연화가 피어나면 부처님을 뵈올 수 있고, 부처님을 뵈오면 법문을 들을 수 있으며, 마침내는 궁극의 불도를 이루어 자기 마음이 본래 부처임을 비로소 알게 될 것입니다.

나무아미타불.
download :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는 댓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전글 :   반기독교 시민운동연합의 새로운 홈페이지 개설
다음글 :   기도접수 문의에 대한 종무실의 불친절과 짜증
글쓰기 답글작성 삭제 수정 리스트
게시물 수 : 501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181 염불하기 얼마나 좋습니까?   최문철 05.11.03 1,683
180 반기독교 시민운동연합의 새로운 홈페이지 개설   김강저 05.10.30 1,695
179 정련스님 - "승려 노후복지 최선 다할 것"   ^^ 05.10.25 1,380
178 지관스님 - "멸빈자 문제 적극 해결할 것"   ^^ 05.10.25 1,615
177 공심 회복만이 종단 살린다   ^^ 05.10.25 1,592
176 미국비자와 관련 새정보. 유학과 비자수속환영   동명에이젼시 05.10.22 1,589
175 불교사이트 1,500개   이태수 05.10.20 1,506
174 고성염불이 좋은 까닭   최문철 05.10.18 1,773
173 부처님과 열반하신 스님들의 불교관이 큰바위얼굴 조각공원에있습니다   이진선 05.10.17 1,606
172 월간중앙 불교폄훼 공대위, 1일 종합보고 후 해산   ^^ 05.09.01 1,684
<<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