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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궁한 보를 받는 인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11-10 조회수 3370

경제가 어렵다보니 사회의 화두가 '경제살리기'입니다. 서민들은 저마다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세상에는 가난하고 고생하고 있지만 그것을 불행이라 생각하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난이 큰 죄인 양 여기고 어찌하든지 가난을 탈피하기위해 노력합니다. 심지어 이 사회에는 부도덕한 소유를 위해 이를 악물고 나쁜 일도 서슴지 않는 사람도 많습니다.

가난하고 고생해서 불행한 것이 아니라 가난하고 고생할 수밖에 없는 마음가짐이 불행한 것입니다. 이 가난도 부처님께서는 쌓아온 전생의 업이라 좋은 업을 쌓아서 가난에서 점차 벗어나는 인연을 지어라고 하셨습니다. <업보차별경>에 보면 곤궁하게 태어나는 보(小資生報)와 생활이 풍족한 보(多資生報)를 받는 경우가 있어 둘 다 자신이 쌓는 업에 따라 결정된다고 부처님께서 설해 놓으신 법문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중생이 생활이 곤란한 보(小資生報)를 받는 것은 열 가지 죄업이 있어서 그리 되나니,
첫째는 스스로 도둑질을 잘 함이요
둘째는 다른 사람을 권하여 도둑질을 하게 함이요
셋째는 도둑질하는 법을 찬성함이요
넷째는 도둑질하는 것을 보고 마음에 좋아함이요
다섯째는 부모의 재산을 많이 없앰이요
여섯째는 선량한 사람들의 재물을 빼앗음이요
일곱째는 다른 사람의 이익을 보고 마음에 좋아하지 아니함이요
여덟째는 다른 사람의 이익 될 일을 일부러 방해하여 애를 많이 태워 줌이요
아홉째는 다른 사람의 보시하는 것을 보고 마음에 즐거워하는 마음이 없음이요
열째는 세상 사람이 흉년을 당하여 굶는 것을 보고 조금도 불쌍하고 민망한 마음이 없이 도리어 좋아함이니라."

"또한 중생이 생활이 풍족한 보(多資生報)를 받는 것은 열 가지 선업이 있어서 그리 되나니,
첫째는 스스로 도둑질을 하지 않음이요
둘째는 다른 사람에게 도둑질 말기를 권함이요
셋째는 도둑질 않는 법을 찬성함이요
넷째는 다른 사람의 도둑질 않는 것을 보고 환희심을 냄이요
다섯째는 부모의 재산을 없애지 않고 더욱 살림을 이뤄냄이요
여섯째는 모든 현성이나 존장들에게 보시를 많이 함이요
일곱째는 다른 사람의 득리하는 것을 보고 환희심을 냄이요
여덟째는 다른 사람이 이익 구함을 보고 방편으로써 도와줌이요
아홉째는 다른 사람의 보시하는 것을 보고 마음에 좋아함이요
열째는 흉년이 들어 세상 사람이 굶는 것을 보고 불쌍하고 민망한 마음을 냄이니라."


물질적 풍요가 곧 행복의 척도는 분명 아닙니다. 그러나 물질적 풍요는 중생계의 질서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사항입니다. 가능하면 생활이 윤택해야 합니다. 그러기위해서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없는 사람이 마음까지 각박하고 가난해서는 자기와 가정을 망치는 일입니다. '빈 잔의 충만'이란 말이 있듯이 가난할수록 마음만은 풍요롭게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그리고 부처님말씀대로 이 업을 잘 닦아서 점점 풍족한 방향으로 내 자신을 변화시켜나가는 것이 지혜로운 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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